호주는 남반구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과의 시차는 크지 않지만, 1~2월에는 낮이 길어짐에 따라 활동시간이 길어진다. 멜번은 호주에서도 남쪽에 위치하고 있어서 해가 일찍 뜨고 일찍 지는 덕분에 오후 8시까지는 조명이 없이도 야외활동에 큰 무리가 없다. 여기에는 Daylight Saving Time(일광절약시간제)이라는 우리에게는 서머타임이라는 이름으로 더 친숙한 시간변동제도의 영향이 있는데 10월 1일부터 익년 4월 1일까지 시드니가 위치한 뉴사우스웨일즈와 멜번이 위치한 빅토리아, 그리고 타즈마니아는 한 시간이 더 빨라지게 된다. 그래서 이 기간 동안에는 한국과의 시차는 2시간이 된다. 이 시기보다 2년 후에 머물렀던 애들레이드가 있는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주는 평소에는 한국보다 30분 빠르고, 일광절약시간제가 실시될 때는 1시간 30분이 빠르다. 호주오픈이 열리는 이 시기는 당연히 일광절약시간제가 실시되고 있어서 오후 8시 전후까지 날이 밝다.


시내 구간을 무료로 탈 수 있는 시티 서클 트램이다.


멜번에는 트램마다 광고를 달고 다니는 경우가 많다.

호주오픈 테니스가 열리는 기간 막바지에 오스트레일리아 데이(Australia Day)라는 호주의 중요한 국경일이 있다. 매년 1월 26일을 오스트레일리아 데이라고 하여 기념행사를 하는데, 한국식으로는 '호주의 날' 정도 되겠다. 당연히 국경일로 공휴일이며, 호주 전역에서 여러가지 축하 및 기념 행사가 열린다. 시기상 대개 호주오픈 테니스 대회의 막바지, 가장 관심이 가는 4강 또는 결승전이 열릴 때쯤과 겹친다.

 

경찰 언니가 노래를 부르고 있다. 옆에는 친구들인가..

굉장히 자유로운 모습이다.

 

페더레이션 스퀘어

호주오픈이 열리는 시기에는 이 곳에서 스크린을 통해 경기를 볼 수 있고, 채널 7에서 거의 대부분의 호주오픈 경기를 생중계로 보여준다.


건너편에는 플린더스 스트리트 역이 있다.
앞의 글에서 한 번 언급했던 것 같은데, 드라마 '미안하다 사랑한다' 의 일부 장면이 이 도시를 배경으로 등장했다.

 

호주에도 SBS라는 방송국이 있다. 한국의 SBS와는 관계는 없는 곳이고, 호주가 다인종 국가가 되다보니 이런 소수인종 사람들의 호주 정착에 도움을 위해 만들어진 채널이라고 한다. 다양한 국가의 방송을 보여주며, 종종 한국의 프로그램도 이 채널을 통해 방송되기도 한다고. 나는 새벽 시간에 가끔 UEFA챔피언스리그 축구를 본 것 같기도 하다. 호주는 AFL이라 불리는 오스트레일리안 풋볼 리그가 있는데, 얘네들이 풋볼이라고 부르는 이 경기는 미식축구와 비슷하면서도 뭔가 다른 것이 있는 정말 호주에서만 볼 수 있는 경기다. 한국에서 종종 NFL경기를 보기도 했지만, AFL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경기 규칙도 잘 모르겠고, 별 재미도 없고 해서 거의 안 보았다. 호주의 영어가 영국식 영어라고 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은 것의 예로 football이라는 단어를 들 수 있는데, 이 나라에서 football은 AFL을 의미하지, 4년에 한 번 월드컵이 열리는 FIFA주관의 그 11명이 뛰는 경기를 말하지 않고, soccer라고 한다. 그럼에도 다른 많은 부분에서는 영국식 영어 및 문화, 제도의 잔재가 많이 남아있지만, 미국의 영향도 상당히 많이 받았다고 할 수 있다. 발음이 영국식도 아니고 그렇다고 미국식인 것도 아니고 적당히 잡종이 된 것 같기도 하고..

야라강(Yarra River)

호주오픈에서 우승한 선수들이 종종 이 강에 뛰어드는 세레모니를 펼치기도 한다. 가뜩이나 더운 멜번의 날씨에 누구라도 강에 뛰어들고 싶겠지만, 이 강의 깊이가 평균 10~15m 정도 된다고 한다.

테니스 경기 일정이 저녁에 남자단식 준결승 경기가 있기는 한데, 남자경기 가격이 더 비싸기도 하고, 그나마 가격 면에서 저렴한 구역의 자리는 빈 자리가 없어서 그냥 페더레이션 스퀘어에 앉아서 대형 화면으로 봐야할 것 같다. 그렇다고 비싸게 팔리는 입장권을 구입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니. 대회 초반의 1라운드 경기는 저렴한 편에 속하지만, 시드 배정을 받은 톱랭커의 경기는 진작에 매진이 되었고, 학생비자를 가지고 있는 입장이 아니어서 출석률을 신경쓸 필요조차 없지만, 기껏 수업료를 내고 영어를 배운다고 하고 있기에 수업은 최대한 빠지지 않으려고 일정을 계획해서 여자 준결승 세션 하나만 구입을 했고, 오가는 것도 늦은 밤과 이른 아침 비행기로 예약을 했는데 토너먼트 대회에서 용케 샤라포바의 경기를 보게 된 것은 행운이었고..

지난 밤에 유럽 출신의 젊은 친구들과 옥상에서 술을 마시면서 놀고, 아침에는 네덜란드와 다른 유럽에서 온 녀석들을 따라서 보타닉 가든에 갔다. 쟤네들은 햇빛이 쨍쨍한 날씨에도 피부가 잘 타지 않는데, 나의 귀하디 귀하신 살갗은 이 정도의 햇빛에 노출되면 금방 벗겨지는지라 전신에 썬크림을 바르고 밖으로 나갔다.


흔히 네덜란드 사람들을 더치(Dutch)라고 부르는데, 프랑스나 영국 출신의 사람들보다는 상당히 개방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것 같다. 프랑스인들은 콧대가 높고, 인종차별하는 것이 눈에 보이고, 더치들은 티를 내지 않아서인 것도 있겠지만,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더 유연한 사고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도 싶다. 잠깐 본 것으로 판단하기는 어려운 것이겠지만..


그래도 멜번이라면 호주에서 시드니 다음가는 대도시인데 이렇게 한가롭다. 호주에서는 지역(주)에 따라서 12월 중순부터 크리스마스 및 연말연시를 포함한 하계 방학에 들어가는데, 계절이 정반대라 그렇지,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들은 북반구의 북미와 서유럽처럼 크리스마스 전후부터 연초까지 긴 연휴를 보내는 곳이 많다. 호주가 있는 오세아니아 지역에서는 호주와 뉴질랜드 말고는 국제사회에서의 정치적, 경제적 영향력이 미약하고, 그렇다고 반도의 어느 나라처럼 핵을 앞세운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도 아니어서.. 


얼레.. 사진이 흔들렸네..

 

이런 동상도 있다.


이런 한가로운 일상을 아시아권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다. 덕분에 호주에서의 여유로운 생활을 즐기고자 이민을 가는 사람들도 많은데, 어린 시절부터 그 여유로움을 누리며 자라온 사람들과, 계속해서 학교와 회사 등에서 치열하게 버텨온 사람들의 모습이 같을 수는 없을 터.


멜번의 스카이라인을 만드는 건물들. 금융, 회계업체들이 대부분인 듯하다. 호주에는 제조업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한데, 그나마 식품, 그것도 육류나 유제품 가공업체들이 조금 규모가 있다 뿐이지, 공산품을 만드는 업체는 거의 없다. UGG부츠가 그나마 유명한가..


조정인가 카누인가..


호주의 한 가지 문제로는 복지가 좋은 편이어서 사람들이 굳이 공부나 일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는 것이라는데, 그래서 여전히 고급 인력들을 해외에서 수혈하고 있다. 중국과 한국 등에서 회계학을 전공하여 회계사가 되거나, IT관련학과를 졸업하여 영주권을 취득하려는 경우가 많은데, 북미보다는 아무래도 호주나 뉴질랜드 쪽의 문호가 넓고 인재 부족이 심해서 더 많은 기회가 있고, 정착하기 쉬운 편이라고 한다. 나는 애초에 이 곳에 거주할 생각은 거의 없었지만..


함께 보타닉 가든에 간 일행. 이름을 잊어버렸다..

 

햇빛이 쨍쨍해서 썬크림을 바르지 않으면 화상을 입을 정도라서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굉장히 한가롭다.

 

스티븐이라는 네덜란드에서 왔다는 청년. 얘들이 더 늙어보이기는 하지만, 대학을 몇 년 다녔고, 중간에 휴학도 하고, 군복무도 했기에 실제로는 내가 최소 서너 살 이상 많은 연장자가 되겠다. 그러나 이들과는 그런 것을 따질 필요가 없다. 그냥 이름 부르고 존댓말이 없는 영어로 몇 마디씩 주고 받으면서 이야기를 하면 끝이다. 얘네들은 이렇게 햇빛에 몸을 노출해도 별 탈 없다는 것이 그저 부럽다.

 

새들도 편하게 쉬고 있다.
고즈넉하고 평화로운 시간.


결혼식도 열리고 있다.

여기의 결혼식은 한국에서처럼 보여주기 위한 행사가 아니다. 신랑, 신부가 정말 자신들의 결혼을 축하해 줄 가족과 가까운 지인들만 불러서 소박하게 결혼식을 한다. 한국의 결혼식은 신랑, 신부의 부모의 능력을 과시하기 위한 자리가 되어 축의금을 얼마나 해야 하는가 고민을 해야하는데, 사람 수는 적지만 정말 모두 즐겁게 이 결혼을 축복하고 즐기는 모습이라 부럽다.


혹시 모를 돌발 사태에 대비한 경호원도 있는데, 이 나라에서는 술 마시고 깽판 치는 녀석들이 많아서 그런지경호원을 쉽게 볼 수 있다. 한국에서는 자녀의 결혼이 부모의 행사인데 반해, 축하하러 온 부모를 제외하면 신랑, 신부와 가까운 사람들을 불러서 결혼식을 한다고 한다.


작지만 실속있는 결혼식 같다. 한국에서라면 축하하는 마음은 별로 없지만 나중에 돌려받을 생각하고 축의금 보내려고 가는 경우도 많을텐데..

 

이렇게 편하게 앉아서 독서를 즐기기도 하고

 

중년 부부도 조용히 데이트를 하고 있다. 이런 모습 참 부럽다.


일행들과 함께 다시 야라강을 건너서 북쪽으로 간다. 나는 저녁 때 페더레이션 스퀘어에서 테니스 경기를 보려고 하는데, 이 친구들은 백패커스로 돌아가서 옥상에서 술을 마신다고 한다. '파티' 라고 하는데, 파티라는 것이 특별할 때만 하는 것이 아니고 일상적으로 모여서 마시고 먹고 떠들면서 노는 것을 파티라 칭한다.


가는 길에는 구름이 끼어서 햇빛을 가려주니 시원하다. 바다가 멀지 않지만 건조한 기후라서 한국의 여름처럼 덥고 습한 날씨가 아니어서 햇빛만 피하면 지내기에 큰 어려움은 없다. 멜번은 1월에 낮 최고 기온이 섭씨 35도 전후를 기록하는데, 호주에서도 꽤 높은 편에 속한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호주의 날씨가 더워지고, 가뭄과 홍수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고.


플린더스 스트리트역

멜번을 대표하는 건축물 중의 하나. 1854년에 건축되었다는 역사 깊은 건물이다. 아마 드라마 '미안하다 사랑하다' 에서 나왔던 것 같은데.. 이 드라마가 방송되기 얼마 전에 입대하여 자대배치를 받은 이등병이었던데다, 전입 후에 여러가지 일들이 일어나면서 드라마를 보기는 커녕 잠잘 시간도 없었고, 여기에 갔을 때는 그 드라마 자체를 잊고 있었다. 그저 테니스와 그레이트 오션로드를 보기 위해서 갔기 때문에.

멜번 시내에는 여러 철도역이 있는데, 철도노선이 여러 개인데다가 운영하는 회사가 다르기도 해서 외부에서 처음 찾아오는 사람들은 헤매기 쉽다. 플린더스 스트리트역은 주로 멜번 근교의 지역으로 이어지는 열차를 타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브리즈번에서는 몇 번 열차를 타보기는 했지만 영 분위기가 별로인데, 멜번에서는 열차를 타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으나 그다지 좋지는 않을 것 같다. 사실 땅이 워낙 넓은 나라인지라, 교외에 사는 어지간한 사람들은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어서 집도 없고, 차도 없는 사람들만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함께 왔던 네덜란드인들은 백패커스로 돌아간다고 하는데, 나는 잠시 야라강 주변 야경 사진을 찍고, 페더레이션 스퀘어에서 남자 단식 준결승전을 보기 위해 남을 생각이어서, 밤에 호스텔에서 보자고 인사를 하고 헤어졌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