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슈의 레일패스

2018. 12. 16. 16:49

한국에서 가까운 입지적 조건 덕분에 큐슈의 여러 도시로 가는 항공기 직항편이 많은데, 큐슈의 중심도시인 후쿠오카는 양대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물론,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등이 취항을 하고 있어서 많은 한국인들이 큐슈를 찾고 있다.

몇 년 전만 해도 부산 출도착의 고속선 코비/비틀과 결합한 큐슈레일패스도 있었는데, 발매가 중단된 지 꽤 되었고, 열차만 이용할 수 있는 철도패스만을 판매하고 있다.

이 패스는 단기체재 외국인을 대상으로만 판매하고 있으며, 외국 여권을 가지고 있어도 단기체재가 아닌 다른 재류자격을 가지고 있으면 구입할 수 없다.

 

 

전큐슈레일패스

JR큐슈 관할의 큐슈 전 지역의 열차를 무제한으로 탈 수 있는 패스. 단기체재 자격으로 입국한 외국 여권 소지자에 한하여 구입이 가능하다. 단, 산요신칸센 코쿠라 - 하카타 구간은 지리적으로 큐슈에 있지만 JR큐슈의 관할이 아니고 JR서일본의 관할 노선이기 때문에 정상운임과 특급료를 지불하여 승차권 및 특급권을 구입해야 한다. 대신 병행 재래선의 특급열차를 이용할 수 있으니, 돈이 남아서 신칸센을 타고 싶다거나 1분 1초가 아까운 사람들은 이용하면 되겠다.

 

위의 지도에 역명 바탕이 붉은 색으로 된 역에서만 패스의 교환 및 구입이 가능하다. 하카타, 사세보, 나가사키, 사가, 쿠마모토, 모지코, 벳푸, 오이타, 미야자키, 미야자키공항, 카고시마츄오역에서 한국에서 구입한 인환권을 가져가 패스로 교환하거나 현지에서 현금 또는 신용카드로 결제하여 구입할 수 있다. 사세보와 벳푸를 제외하고, 패스의 구입 및 교환이 가능한 역들은 한국에서 취항하는 항공편이 있는 도시라서 도착 후에 이 역으로 이동해서 교환할 수 있다.

 

유효기간

요금

지정석 이용가능 횟수

 3일권(연속)

 15,000엔

 10회

 5일권(연속)

 18,000엔

 16회

JR큐슈구간에서 지정석을 예약한 후 승차 또는 취소를 하지 않는 여행객들 덕분에, 패스사용자의 지정석 이용횟수가 제한되었다고 한다.

 

 

■ 큐슈신칸센

하카타역에서 출발하는 큐슈신칸센 전구간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단, 혼슈방면으로 가는 JR서일본 관할의 산요신칸센은 이용할 수 없으며, 지정석 이용가능 횟수가 제한적이므로, 가까운 거리라면 자유석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그러나 하루에 최소 3회 이상 지정석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좌석 지정을 받아서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일본의 연휴, 축일 등의 특정 시기와 출퇴근 시간대를 제외하면 열차가 그리 혼잡하지 않아서 자유석 차량의 빈 좌석에 착석할 가능성이 높다.

큐슈신칸센은 미즈호, 사쿠라, 츠바메 세 종류의 등급의 열차가 있는데, 미즈호는 하카타를 출발하여 쿠마모토에 정차 후 종착역인 카고시마츄오역에 도착한다. 작은 역에 가는 경우라면 사쿠라나 츠바메를 이용하면 된다.

 

주요구간 특급열차

하카타 - 사세보 : 특급 미도리 일 16왕복. 소요시간 약 2시간 전후.

중간정차역 : 후츠카이치, 토스, 신토스, 요시노가리코엔, 사가, 히젠야마구치, 타케오온센, 아리타, 하이키

하카타 - 나가사키 : 특급 카모메 일 24왕복. 소요시간 약 2시간 전후.

중간정차역 : 후츠카이치, 토스, 신토스, 사가, 히젠야마구치, 히젠카시마, 타라, 이사하야, 우라카미

하카타 - 하우스텐보스 : 특급 하우스텐보스 일 8왕복. 소요시간 약 1시간 50분 전후.

중간정차역 : 후츠카이치, 토스, 신토스, 요시노가리코엔[각주:1], 사가, 히젠야마구치, 타케오온센, 아리타, 하이키

하카타 - 코쿠라 : 특급 소닉 일 30왕복. 특급 키라메키 일 10왕복. 소요시간 약 50분 전후.

중간정차역 : 카시이, 아카마, 오리오, 쿠로사키, 이외에 같은 경로로 이동하는 특급 키라메키, 아리아케도 이용가능.

하카타 - 벳푸 : 특급 소닉 일 30왕복. 특급 유후 / 유후인노모리 일 3왕복, 유후 / 유후인노모리는 소닉과 이동경로가 달라서 시간이 더 걸린다.

하카타 / 코쿠라 - 미야자키쿠코 : 특급 니치린, 특급 니치린 시가이아. 니치린 시가이아만 하카타에서 미야자키공항까지 한 번에 갈 수 있고, 특급 니치린은 하카타에서 오이타로 가서 오이타에서 특급 니치린으로 환승하여 미야자키공항에 갈 수 있다. 니치린 시가이아는 일 1왕복, 오이타에서 미야자키공항까지 운행하는 니치린은 일 5왕복 운행한다.

 


 

◎ 북큐슈레일패스

쿠마모토 이남 지역으로 갈 계획이 없는 해외 여행자용 패스. 미야자키와 카고시마를 제외하면 남큐슈에서 딱히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이 없기도 하지만.. 주로 후쿠오카나 코쿠라, 쿠마모토로 입국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발행한 패스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큐슈신칸센 및 재래선은 하카타에서 쿠마모토까지만 이용 가능하며, 쿠마모토 이남 지역으로 가는 경우에는 추가 운임 및 특급료를 지불해야 한다. 큐슈의 큰 도시인 후쿠오카, 코쿠라, 그리고 JR서일본의 관할이지만 큐슈레일패스 및 북큐슈레일패스로도 이용할 수 있는 시모노세키까지 다녀올 수 있다. 역시 전큐슈 레일패스와 마찬가지로 하카타-코쿠라 구간의 산요신칸센은 이용할 수 없으니 이 구간은 JR큐슈의 재래선 특급열차를 타야한다.

 

 

 

유효기간

요금

지정석 이용가능 횟수

 3일권

 8,500엔

 10회

 5일권

 10,000엔

 16회

 


 

◎ 남큐슈레일패스

쿠마모토 이남 지역에서만 여행 계획이 없는 해외 여행자용 패스. 미야자키와 카고시마를 제외하면 남큐슈에서 딱히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이 없기도 하지만.. 주로 쿠마모토, 카고시마, 미야자키로 입국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발행한 패스라고 생각된다. 특히 한국에서 카고시마, 미야자키까지도 직항편이 취항하면서 방일관광객들을 타겟으로 한 모양이다. 큐슈신칸센은 쿠마모토에서 카고시마츄오역까지 구간만 이용할 수 있다.

유효기간 : 개시일부터 연속 3일간

금액 : 7,000엔, 지정석 이용가능 횟수 : 10회

 

 

큐슈신칸센 및 재래선은 쿠마모토 이남 지역(쿠마모토-카고시마츄오)만 이용 가능하며, 큐슈의 동쪽은 노베오카까지만 이용할 수 있다. 쿠마모토 이북 지역으로 가는 경우에는 추가 운임 및 특급료를 지불해야 한다.

범위가 좁은 편이지만 3일권 7,000엔이라, 조금 비싼 느낌이 없지는 않은 것 같지만 쿠마모토와 카고시마, 그리고 미야자키 정도면 부지런히 다니면 본전은 뽑을 수 있을 것 같기는 한데..

위의 패스는 한국의 여행사 등 대리점에서 인환증을 구입한 후 현지에 도착하여 JR큐슈의 매표소에서 패스로 교환하거나, 현금 및 신용카드로 구입할 수 있는데, 여권에 체류자격이 단기체재인 경우에만 방일외국인용 패스를 구입할 수 있다. 

 


◎ JR큐슈레일패스(후쿠오카와이드)

후쿠오카현을 중심으로 인접한 근교 지역까지 이용할 수 있는 패스로 올해 91일부터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전큐슈 또는 북큐슈레일패스가 비싸서 안 사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모양이다. 후쿠오카 시내에서만 이동하는 경우라면 필요없지만, 근교의 카라츠나 키타큐슈, 그리고 모지코 등에 다녀올 때 저렴하게 다녀올 수 있다.

이 패스로는 신칸센은 탈 수 없고, 재래선 특급열차는 자유석에 한해 이용할 수 있으며, 지정석은 예약할 수 없다.[각주:2]

유효기간 : 개시일부터 연속 2일간

금액 : 3,000

(노선도 : JR큐슈)

 

 

사철 니시테츠 등에서 발행하는 철도패스 추가 예정...

  1. 하우스텐보스5호만 요시노가리코엔역에 정차 [본문으로]
  2. 지정석을 이용하려면 별도로 열차 당 지정석권(520엔)을 구입해야한다. [본문으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