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대부분의 철도가 코레일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설립한 회사에서 운영을 하지만, 일본은 민영철도의 규모가 역사커서 다. 과거 국철이었던 JR은 혼슈의 3개 회사인 JR동일본, JR서일본, JR토카이는 꽤 오래 전에 민영화되었고,가장 최근에 JR큐슈가 민영화되면서 JR의 6개 여객철도회사 중 JR시코쿠와 JR홋카이도만 민영화되지 않은 상태. 사실상 이 두 회사는 인구가 적고 철도 인프라도 좋지 못해서 민영화가 될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토쿄 및 수도권지역 포함하는 동일본지역은 토쿄도와 인접한 카나가와현, 사이타마현, 치바현 등의 인구가 5천만에 육박해서 대한민국의 전체 인구 수와 비슷한 정도다. 이런 탓에 JR이외에도 많은 철도회사들이 토쿄 및 수도권에서도 운행을 하고 있다.

 

■ 토쿄급행전철(토큐전철)

약칭은 토큐. 수도권 철도회사들의 경쟁 속에서도 높은 영업계수를 자랑하는 회사. 그만큼 이 회사의 노선의 수요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JR처럼 토쿄시내를 다니는 10량 이상의 열차를 투입하지 않는 것도 이유겠지만..

 

▲ 토큐전철 미나토미라이선 노선도 (출처 : 토큐전철 웹사이트)

성인 기준 기본운임은 130엔부터 시작하며, 1일 자유 승차권인 '토큐 원데이 오픈 티켓' 은 660엔. 자동발매기에 현금 또는 신용카드, 스이카 등으로 결제하여 구입할 수 있다.

 

(사진 : 잠꾸러기)

시부야에서 요코하마까지 토요코선은 언제나 복잡한 노선인데, 같은 구간을 JR로 이동하는 경우 쇼난신쥬쿠라인으로 약 27분 정도 소요되고, 운임이 390엔이고, 토큐 토요코선으로는 특급이 30분 내외 걸리며 270엔으로 훨씬 저렴하다. 출퇴근 시간대에 토요코선 열차를 타면 이리저리 치이는 고생을 하겠지만.. 직통운행을 하는 토쿄메트로와 미나토미라이선은 이용할 수 없다.

지유가오카(토요코선), 메구로(메구로선), 후타코타마가와(덴엔토시선), 나카메구로(토요코선), 요코하마(토요코선) 등에 갈 때 이용할 수 있다.

 

 

■ 세이부철도

 

(노선도 출처 : 세이부철도 공식 웹사이트)

'세이부(西武)'라는 사명처럼 토쿄의 (북)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영업노선을 가진 회사다.

세이부철도에서는 방일외국인 관광객 대상으로 세이부 카와고에 패스카와고에 액세스 티켓을 판매하고 있다.

 

◆ 세이부 카와고에 패스

개요 : 이케부쿠로, 세이부신쥬쿠, 타카다노바바 역 중 한 곳에서 출발하여 혼카와고에역까지의 구간 1회 왕복. 프리패스가 아님에 주의가 필요.

판매가격 : 700엔. 소아 운임은 별도로 설정되어 있지 않다.

이케부쿠로에서 출발하는 경우 세이부선은 토부철도선에 비해서 돌아가는 경로라서 거리가 멀고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것이 단점이지만, 그나마 그 차이가 10여 분 정도에 불과해서 여정에 미치는 영향은 그리 크지 않다고 할 수 있다. 돈 조금 아끼는 대신에 시간 조금 더 보내는 정도라고나 할까..

세이부 이케부쿠로역에서 이케부쿠로선 열차를 타고 토코로자와역(SS22)에서 신쥬쿠선으로 환승하여 혼카와고에역에 가는 경로인데, 이동경로는 아래의 링크를 클릭.

https://goo.gl/maps/BqJjTScUgep

세이부 카와고에 패스로는 최단시간에 도착하는 경로인 토부철도의 토부토죠선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번거롭지만 이렇게 이동해야 한다.

 

◆ 카와고에 액세스 티켓

개요 : 세이부신쥬쿠역 또는 타카다노바바역에서 혼카와고에역까지 왕복 승차권과 특급권이 포함된 티켓

판매가격 : 성인 1,500엔, 소아 750엔.

세이부 카와고에 패스와 같은 경로로 이동하지만, 왕복 특급권이 포함되어 있어서 환승없이 편하게 다녀올 수 있고, 왕복 열차 모두 좌석이 지정된다. 이 패스는 이용 당일에 한해 유효하다.

이렇게 생겼다고 한다.

(사진 : 세이부철도)

 

오다큐전철

하코네에 갈 때 이용하게 되는 오다큐전철. 신쥬쿠역부터 쇼난지역을 헤집고 다니는 철도회사다.

 

◆ 하코네 프리패스

개요 : 오다와라역부터 시작하는 하코네 등산전차, 하코네 등산버스, 하코네 해적 관광선, 하코네 로프웨이, 하코네 케이블카 등을 타고 전체 코스를 돌아볼 수 있다. 이 패스는 주로 내국인용으로 발행하는 것이라 체류 자격이나 국적과 관계없이 패스 가격만 지불하면 구입할 수 있다.

금액 : 신쥬쿠에서 출발시 성인 5,140엔, 소아 1,500엔, 오다와라에서 출발시 성인 4,000엔, 소아 1,000엔. (2일권 기준),

        3일권은 2일권 가격에서 500엔씩 추가.

 

하코네 프리패스 이용구간 (출처 : 오다큐전철 웹사이트)

10년 여 전에 몰라서 못 탄 것인지 아니면 그 때는 그런 버스가 없었는지 잘 기억이 안 나지만 고텐바행 버스도 탈 수 있다고 한다. 고텐바에 프리미엄아울렛이 있는데..

 

◆ 에노시마ㆍ카마쿠라 프리패스

한창 슬램덩크 만화가 인기였던 때가 있었는데, 이 만화의 배경인 에노시마와 카마쿠라를 방문할 때 유익한 패스. 이 패스는 후지사와역에서 카타세에노시마역 구간에서 패스 이용일 당일에 한해 무제한 승차 가능하며, 신주쿠에서 후지사와역까지는 왕복 1회만 가능하며, 로망스카를 타려면 특급권을 별도로 구입해야 한다. 출발역이 어디인가에 따라서 패스 요금이 달라지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패스 구성 : 출발하는 오다큐선의 역부터 후지사와까지의 왕복 티켓(1회만 이용 가능)에노덴, 오다큐선의 후지사와에서 카타세에노시마역 구간의 1일 무제한 승차권.

 

에노시마 카마쿠라 프리패스 이용구간 (출처 : 오다큐전철 웹사이트)

노선도에 나오는 JR토카이도선, JR요코스카선은 이용할 수 없고, 오다큐전철과 에노덴만 이용할 수 있다. 오다큐전철은 신쥬쿠, 마치다, 후지사와 등 출발하는 오다큐전철의 역 기준으로 패스 가격이 정해진다.

 

출발역

성인

소아

 신주쿠

1,470엔

740엔

 마치다

1,020엔

510엔

 후지사와

610엔

320엔

 

◆ 하코네 카마쿠라 패스  단기체재 방일외국인 전용

위에 소개한 하코네 프리패스의 방일외국인용 버전. 해외 관광객들이 늘어나면서 조금 더 저렴한 티켓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주로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것인지 리플렛이 영어와 중국어로만 되어 있다.

특징 : 이용개시일 포함 연속 3일간 사용가능. 위의 패스들과는 달리, 3일 동안 오다큐선 전선을 이용할 수 있다. 단, 로망스카 같은 특급열차는 특급권을 별도로 구입해야 한다.

가격 : 성인 6,500엔, 소아 2,250엔

 

◆ 후지산ㆍ하코네 패스   단기체재 방일외국인 전용

하코네ㆍ카마쿠라 패스에서 후지산까지 범위를 넓힌 방일외국인용 패스. 이용기간은 개시일 포함 연속 3일이다.

가격 : 성인 8,000엔, 소아 4,000엔 (신쥬쿠 출발시)

        성인 5,650엔, 소아 2,820엔 (오다와라 출발시) 

오다큐선 전선 이용가능한 것이 큰 장점이고 하코네에서도 한 바퀴 돌아볼 수 있고, 카마쿠라까지 다녀올 수 있으며, 후지급행선도 이용할 수 있는, 오다큐전철에서 발행하는 패스 중에서 가장 비싸지만, 이용 범위만 놓고 보면 사흘 동안 부지런히 돌아다녀도 시간이 모자랄 것 같다.

정리하자면 하코네 프리패스 3일권+ 후지큐버스 편도 + 후지급행선 편도(카와구치코-시모요시다역) + 츄오고속버스(카와구치코, 후지큐하이랜드, 후지산역 중 한 곳에서 출발하여 신쥬쿠 도착) 편도의 세트라고 보면 되겠다. 외국인 전용이어서 하코네 프리패스보다 가격이나 여러 이용 범위 면에서 더 나은 패스로 보인다.

 


 

 케이큐전철

하네다공항에 도착하면 공항에서 탈출하기 위해 모노레일을 타느냐, 케이큐선을 타느냐 고민을 하게 되는데.. 개인적으로 케이큐선은 공항에서 토쿄 시내로 갈 때 말고는 이용해보지 않아서 패스 몇 개만 소개하고 넘어가야 할 것 같다.

 

케이큐 노선도 (출처 : 케이큐전철 웹사이트)

 

◆ 토쿄 트래블 1day, 2day 패스

하네다공항 국제선터미널역에서 센카쿠지역까지의 케이큐선 편도 승차권도영지하철(토에이) 전선을 하루 또는 이틀에 걸쳐서 이용할 수 있는 패스의 세트. 토에이지하철은 4개의 노선(아사쿠사선, 신주쿠선, 오에도선, 미타선)이 있다.

가격 : 1day 성인 800엔, 소아 400엔

        2day  성인 1,200엔, 소아 600엔

토에이지하철로 다녀올 수 있는 곳이라면, 오시아게(토쿄스카이트리), 아사쿠사, 히가시긴자, 신주쿠, 진보쵸, 롯폰기, 메구로 등이 있다. 토쿄메트로의 노선은 이용할 수 없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노선도 : 케이큐전철 웹사이트)

 

◆ 케이큐하네다 치카테츠 공통 패스 

케이큐하네다공항 국내선터미널역 또는 국제선터미널역에서 아사쿠사선의 센카쿠지역까지의 편도 승차권과 1일 동안 토에이지하철과 토쿄메트로의 지하철 전 노선을 탈 수 있는 패스. 그러나 이 패스의 주요 사용자는 내국인 또는 장기체재하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것이라서 보통의 단기체재의 관광객은 살 필요없을 것 같고, 그냥 아래에 나오는 웰컴 서브웨이 티켓 또는 케이큐선 왕복 티켓이 포함된 토쿄서브웨이티켓을 사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가격 : 성인 1,310엔, 소아 660엔

*판매장소 

・케이큐 투어리스트 인포메이션센터 하네다공항 국제선터미널역
・하네다공항 국내선터미널역・하네다공항 국제선터미널역의 발매기

 

◆ Welcome! Tokyo Subway Ticket

 

단기체재 외국인 또는 칸토지역에 거주하지 않는 일본인 대상으로 판매하는 토에이지하철, 토쿄메트로 두 회사의 지하철을 탈 수 있는 패스.

지하철은 24시간/48시간/72시간 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쥐꼬리만큼이기는 하지만 케이큐하네다국제선터미널역에서 센카쿠지역까지의 편도 또는 왕복 승차권도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지하철 24시간권과 하네다공항 왕복의 경우 케이큐선 티켓이 1,500엔이어서 오갈 때마다 승차권을 구입하는 것보다 120엔 정도 저렴하다.

하네다공항에 도착하지 않은 경우라면 토에이지하철과 토쿄메트로의 주요 역 및 비쿠카메라에서 단기체재 스티커가 붙은 여권을 제시하고 구입할 수 있다.

 (가격 : JPY)

 

토쿄서브웨이티켓만

토쿄서브웨이티켓+케이큐선 편도

토쿄서브웨이티켓+케이큐선 왕복

 비 고

 24시간권

800엔

1,200엔

1,500엔

케이큐선 편도 정가는 410엔

 48시간권

1,200엔

1,600엔

1,900엔

 

 72시간권

1,500엔

1,900엔

2,200엔

 

 


◆ 미우라반도 1Day / 2Day 패스

요코스카 남쪽에 있는 미우라반도까지 다녀올 수 있는 패스. 1일권과 2일권 두 종류가 있으며, 출발역이 어디인가에 따라 패스의 금액이 달라진다.

출발역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지는데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프리구간은 케이큐본선 카나가와분코역부터 남쪽에 있는 역들이라서 토쿄도구내로는 갈 수 없다.

(가격: JPY)

 기간/출발역

시나가와

케이큐카마타

케이큐카와사키 

요코하마 

카미오카 

프리구간 내 

 1Day

 1,920

 1,710

 1,610

 1,410

 1,300

1,090 

 2Day

 2,030

 1,920

 1,820

 1,620

 1,510

 

프리구간 : 카나자와분코역 이남 지역의 케이큐전철선 전선 및 지도에 표시된 케이큐버스 노선

              케이큐본선 카나자와분코(金沢文庫) ~ 우라가(浦賀)

     즈시선 카나자와핫케이(金沢八景) ~ 신즈시(新逗子)

     쿠리하마선 호리노우치(堀の内) ~ 미사키구치(三崎口)

              아래 지도의 푸른색 점선으로 표시된 케이큐버스 노선

 

 

노선도 (출처 : 케이큐전철 웹사이트)

미사키구치역의 남쪽으로는 철도노선이 없으므로 케이큐버스를 타고 미사키항, 죠가시마등을 다녀올 수 있으며, 열차보다는 버스를 선호한다면 푸른색 점선으로 나온 버스 노선을 이용할 수 있다.

소아 요금은 성인 요금의 절반보다 조금 비싸다.

 


 

 ◆ 케이큐 미사키 마구로 킷푸

위에 소개한 미우라반도 패스와 흡사한 왕복 승차권에 참치요리 식사권이 포함된 패스. 기본적으로 내국인용으로 발행하는 패스라서 안내 브로슈어도 일본어로만 되어 있고, 해외 판매 사이트는 영어로만 되어 있는 것이 단점.

출발역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데, 출발역부터 미사키구치까지 1회 왕복만 가능하다. 예를 들어 요코하마에서 출발하여 미사키구치까지 갔다가 돌아올 때 시나가와에서 내린다고 하면 요코하마에서 시나가와까지의 운임은 별도로 지불해야 한다.

주요 역에서 출발시 비용은 아래와 같으며, 센카쿠지역과 미사키구치역을 제외한 케이큐의 역에서 구입할 수 있다.

 

출발역

시나가와

케이큐카마타

케이큐카와사키

요코하마

카미오카

카나자와분코

금액(JPY)

3,500

3,500

3,500

3,400

3,290

3,290

 

전철 왕복권과 마구로만부쿠권이라는 이름의 참치 식사권, 그리고 '미우라 미사키 오모히데권' 을 가맹점 또는 시설에서 사용하여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토부철도

닛코와 키누가와에 갈 때 이용하는 토부철도. 닛코는 JR로도 갈 수 있지만, JR닛코역이 닛코 토쇼구에서 조금 더 멀고 JR닛코선이 열차 운행횟수가 짧은 단점이 있어서 토부철도를 이용하는 것이 더 편하고 빠르다.

 

◆ 닛코 패스 올 에어리어

차역부터 시모이마이치까지의 왕복승차권기간 내 자유이용구간 승차권으로 구성되며, 그리고 아사쿠사, 닛코, 키누가와 지역의 시설 할인권이 따라 온다. 토부닛코역부터 신후지와라역까지는 자유이용구간으로 패스 유효기간 내에 계속 이용할 수 있다.

 

 

이용기간

 성인

 소아

하계 (4/20~11/30) 

 4,520

 1,150

동계 (12/1~ 4/19)

 4,150

 1,040

* 출발역은 아사쿠사역 또는 토쿄스카이트리역 기준

특급열차인 케곤, 리버티 케곤, 키리부리가 아사쿠사역에서 출발하여 환승 없이 약 2시간 이내에 토부닛코역까지 갈 수 있으며, 특급열차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약 3회 정도 환승하여야 하며, 3시간 40~50분 정도 걸린다.

※ 주의사항 : 이 패스만 가지고 이용할 때는 특급열차를 탈 수 없어서 특급권을 따로 구입해야 한다. 단, 패스를 제시하면 특급료가 2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 닛코 패스 월드 헤리티지 에어리어

JR패스 등을 이용하여 JR로 닛코에 가거나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닛코지역에 도착한 여행자들을 대상으로 한 패스. 닛코지역에서 세계문화유산을 둘러보기 위해 돌아다닐 때 유용한 패스. 왜 그런지는 잘 모르겠지만 역시 토부철도에서는 어린이 운임이 아주 저렴하다.

금액 : 성인 2,000엔, 소아 600엔

유효기간 : 2일

▲ 열차 및 버스 승하차 자유구간

 

◆ 카와고에 디스카운트 패스

이케부쿠로역에서 카와고에역 또는 카와고에시역까지의 왕복 승차권과 별로 대단하지는 않지만 이케부쿠로, 카와고에역 주변 지역의 일부 시설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패스.

금액 : 성인 700엔, 소아 360엔

* 발행일로부터 한 달 동안 유효하여 한 달 내에 사용하지 않으면 패스가 무효가 된다.

* 구매시 여권 제시 필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

http://www.tobu.co.jp/foreign/kr/pass/kawagoe.html 

 

◆ 카와고에 디스카운트 패스 프리미엄

위에 나온 카와고에 디스카운트 패스에 특전이 추가된 패스.

 

금액 : 성인 950엔, 소아 480엔

코에도(小江戸)라고 불리는 카와고에를 다녀올 수 있는 패스. 위의 지도에 나온 토부철도선과 코에도 명소 순회버스, 그리고 토부노선버스 구간을 이용할 수 있다.

 

계속 작성중...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