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리타공항 탈출방법

2019. 3. 17. 15:29

토쿄에는 민영항공사가 운행하는 항공노선이 토쿄국제공항(하네다)과 나리타국제공항 두 곳이 있다. 한 때 아시아나항공에서 인천-이바라키 구간에 취항하면서 제3의 토쿄행 노선이라고 광고를 하였지만, 여기는 거리가 꽤 멀다.[각주:1]

흔히 하네다공항이라 불리는 토쿄국제공항은 한국의 김포공항처럼 도심에서 가깝지만, 슬롯의 제한도 있어서 김포-하네다, 인천-하네다 노선 이외에는 사실상 증편이 어려운 상황이어서 여전히 나리타공항을 이용하는 항공사들이 대부분이다.

철도

나리타공항은 JR동일본과 케이세이전철의 노선이 있다. 속도 면에서는 케이세이의 스카이라이너가 가장 빠르지만, 케이세이의 터미널 역이 케이세이우에노라는 것이 큰 단점이다.

JR계열의 외국인용 패스(JR패스, JR동일본에서 발행한 JR EAST PASS 등), 또는 외국인 대상 나리타익스프레스 왕복 승차권이 있다면 추가비용이 없이 특급 나리타 익스프레스를 탈 수 있다. 전차 지정석이지만, 골든위크나 성수기를 제외하면 빈 좌석이 많아서 좌석 지정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빈 자리에 앉아서 갈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까탈스러운 차장을 만나게 되면 뭐라뭐라 알아듣기 어려운 말을 하면서 전차 지정석이니 좌석 지정을 받아서 오라고 하는 경우도 있으니 말도 안 통하는데 고생하지 말고 일찍 가서 좌석 지정을 받고 타는 것이 좋다. 비행기 시각은 다가오는데 차장이 좌석 지정을 받아오라고 한다면 그 차장을 발로 차버리고 싶을 지도..


■ JR동일본 나리타익스프레스

나리타공항에서 토쿄역, 시부야, 신쥬쿠, 이케부쿠로 등의 3대 부도심과 오미야 등 근교 지역까지 커버하는 특급열차다. 현재는 E259계 전동차로 운행하고 있다. 나리타공항역에서 출발 후 나리타다이니비루역(제2터미널)에 정차한 후 바로 토쿄역에 도착하는데[각주:2], 나리타공항에서 출발하는 나리타익스프레스의 모든 열차는 토쿄역에 정차하니 토쿄역이 목적지라면 아무 열차나 타면 된다.

▲ 토쿄 전철 특정구간

위의 노선도에 나온 역은 이용범위에 속하지만, 나리타익스프레스는 빨간색으로 표시된 구간만 운행을 한다. 노선도에는 나오지만, 나리타익스프레스가 다니지 않는 역은 해당 방향으로 가는 열차로 환승하여 갈 수 있다. 예를 들면, 주요 역 중에 가장 거리가 먼 오후나역은 왕복 운임 및 특급료가 9,240엔이지만, 단기체재 외국인은 왕복 4,000엔에 구입하여 승차할 열차의 좌석을 지정받아 이용할 수 있다.

나리타익스프레스가 부담스럽지만, JR선을 이용하는 경우라면 쾌속 에어포트나리타를 타고 토쿄에 갈 수 있다.


■ 케이세이전철의 스카이라이너, 스카이액세스

케이세이전철은 나리타공항에서 기존의 케이세이본선으로 운행하는 열차와 나리타액세스선 경유로 운행하는 스카이액세스열차로 구분할 수 있다.

스카이액세스선과 호쿠소선을 경유하여 케이세이우에노까지 가는 스카이라이너는 약 41분 정도 소요되며, 전차지정석이고편도 2,470엔이다. 그러나 외국인에게는 할인승차권을 판매하고 있어서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가장 저렴하게 토쿄 시내로 들어가려면 케이세이본선 경유 열차를 타고 케이세이우에노 또는 닛포리역으로 가면 된다. 본선경유 열차는 편도 1,030엔. 나리타공항 1터미널, 나리타 2,3터미널역에서 승차할 수 있으며, 대개 1시간 15~20분 정도 소요된다.

단, 스카이라이너의 종착역이 케이세이우에노역인데, 이 곳이 JR우에노역과 다소 멀리 떨어져 있어서 JR로 환승할 때 짐이 많다면 다소 불편할 수도 있다.

 

■ 버스, 에어포트 리무진

버스

가격대에 따라 다양한 버스들이 운행을 하고 있다.

~1,000엔 : 케이세이 토쿄셔틀, 더 액세스 나리타

Door to Door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버스는 아니고 좌석이 2x2 배열로 된 차량을 이용하여, 한국의 일반고속버스를 이용한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토쿄역까지 편도 운임은 1,000엔이지만, 왕복 승차권을 구입하면 100엔이 할인된 1,900엔에 구입할 수 있다. 제발 이 버스를 에어포트 리무진이라 착각해서 부르지는 맙시다. 주요 호텔이나 랜드마크 앞에 세워주는 서비스도 없고, 그냥 시외버스나 고속버스 탈 때 버스 밑의 짐칸에 짐 하나 실어주는 정도에 불과하지만, 저렴하게 이용하기에는 딱 좋다. 리무진이라고 시속 150km로 달리는 것도 아니고 똑같은 속도로 다니니..


2,800엔~ : 에어포트 리무진

나리타공항에서 토쿄역까지는 물론, 긴자, 신쥬쿠, 시부야, 이케부쿠로, 롯폰기, 아사쿠사 등 어지간한 동네는 다 이어주는 촘촘한 노선을 자랑하고 있다. 대개 사람 많은 동네, 즉 에어포트 리무진이 다니는 곳에서 묵지 않아서 리무진은 타보지 못하고 밖에서 구경만 했는데 한국의 우등고속버스 같은 2x1의 좌석 배치친절한 기사의 서비스가 훌륭하다고 한다. 사람 나름일 수도 있겠지만.. 이동 거리에 따라서 운임이 조금씩 올라간다. 토쿄도 23구내와는 달리, 23구 이외의 지역인 타마지역에도 가는 리무진버스가 있다.

  1. 최근에는 이스타항공에서 인천-이바라키 노선에 취항 중이다. [본문으로]
  2. 시간대에 따라 치바 등 도중 중간정차역이 있는 경우가 있기도 하다. [본문으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