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오타루 운하

2019. 4. 9. 03:00

삿포로역 건물에 있는 ESTA의 식당가에서 가장 저렴한 오무라이스를 시켜서 먹고 오타루행 쾌속 에어포트를 타러 삿포로역으로 갔다. 아무래도 지난 밤에 마트에서 세츠분이라고 이것저것 막 주워 담다보니 지갑이 금새 얇아졌다. 그러게 김밥을 조금만 사먹었어야 했는데..

 

오타루에 갈 때는 쾌속 에어포트죠..

쾌속열차 에어포트는 주요 역에만 정차하기에, 쾌속열차가 통과하는 역에서 내리려면 한 번 내려서 보통 등급의 열차를 타고 환승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제니바코역을 지난 다음부터 해안선을 따라서 달리면서 바다를 볼 수 있다.

 

북쪽에 위치한 곳이기에 해가 빨리 지는데 조금 더 일찍 올 것을 그랬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해가 길지 않은 겨울이라 해가 슬슬 지고 있다.

 

앞자리에 앉은 아저씨는 카메라로 동영상을 찍는 중이다.

저런 것은 귀찮아서 할 생각이 없다.

 

대충 40분 정도 걸려서 오타루역에 도착했다.

 

오타루역에서 오타루운하에 가는 법은 그냥 아래로 계속 내려가면 된다.

 

다만 군데군데 눈이나 얼음이 녹지 않은 곳이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이렇게 얼어있는 곳이 위험한 법인데..

 

얇고 어설프게 얼어 있거나, 밑에 물이 얼지 않고 있는 곳은 위험하다.

 

11년 전 처음에 영화 러브레터를 보면서 느꼈던 기분과 실제로 오타루에 와서 운하와 오타루를 돌아볼 때와는 다른 느낌인데..

이 영화가 개봉했던 것이 꽤 오래되어서 그런지 사람이 그렇게 많지는 않다. 12년 전에 처음 왔을 때는 찾는 사람들, 특히 한국인들이 많았던 기억이 있다. 해외여행을 가기에 환율이 좋았고, 여러 가지로 상황이 좋은 편이기도 했었지...

 

오타루시에서 영화 '러브레터' 로 꽤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섰던 적이 있었고, 한국어로도 관광 지도나 브로슈어를 제작하여 비치하는 등 관광객 유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했던 기억이 어렴풋이 남아 있다. 영화 촬영 장소들을 돌아볼 수 있도록 안내를 하기도 했는데, 이미 강산이 한 번 변하고 또 변하고 있는 중이고, 요즘에 여기를 찾는 젊은 사람들은 러브레터라는 영화를 처음 들어보았을 수도 있겠다.

 

더 어두워지기 전에 역으로 슬슬 돌아가야할 것 같은데..

 

거의 10년이 넘은 옛날의 일이 되어서일까, 삿포로에 갔다가 잠시라도 시간이 날 때면 종종 오타루를 짧게라도 들르기도 했는데, 처음 일본에 와서 오타루 운하를 보러 왔을 때와 같은 기분은 들지 않는다. 오타루역에서 걸어서 운하로 내려오다가 '여기가 이런 곳이었지...' 정도의 느낌만 남아 있다고 할까..

 

겨울에 눈을 보지 못하는 나라에서 온 관광객들은 신이 나서 열심히 사진을 찍고 있다.

 

초점이 안 맞았네..

 

눈과 얼음이 신기할 수도 있겠지. 뭐..

강원도에서 갇혀 있을 때 겨울이면 새벽에 불려나가 빗자루와 삽들고 눈 치우러 다니느라 바빴는데..

 

조금만 더 어두워지면 좋을 것 같은데..

 

지붕 위에 쌓인 눈들이 녹아 흘러내리다 얼어붙어서 고드름이 된 모양이다.

 

지붕에 매달린 고드름..

 

동남아에서 온 아가씨들은 눈을 보면서 매우 즐거워하는 것 같다.

 

그러고 보니 저 창고 건물에 있는 상점에는 한 번도 가본 적이 없는 것 같은데..

 

폰카의 한계인가, 사진 찍는 사람의 능력 부족인가.. 후자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제는 여기 다시 오지 않아도 될 법도 한데, 그냥 자꾸 오게 된다.

 

혼자 방문하는 사람도 환영한다는데 돈이 얼마 없어서..

 

종일 열심히 제설을 했지만 밤에 또 눈이 쌓일 터이고, 내일 아침에 또 제설을 하겠지. 눈과의 전쟁하는 기분이 어떤지 아주 잘 안다...

 

/

이미 해가 져서 어둠이 내린 지 오래이지만, 오타루 시내가 그리 넓지는 않고 길이 복잡하지 않아서 적당한 방향감각만 있으면 쉽게 오타루역을 향해서 갈 수 있을 것 같다.

역시 엄청난 적설량이다.

 

오타루 생제르망이라는 빵집이 있다. 시간은 많고, 살짝 배도 고프고 사람들이 많이 찾길래 들어가서 빵을 두 개 사서 나왔다. 누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인기 빵 순위가 있었는데, 1위와 2위였던 빵을 골라 샀는데, 맛이 꽤 좋았다. 가격도 일본의 물가수준을 생각하면 괜찮은 것 같고.

 

해가 지고 어두워지자 대부분의 사람들이 삿포로에 돌아가려고 오타루역으로 계속해서 오는 것 같다. 자유석 차량에서는 좌석에 앉아서 갈 가능성이 높지 않겠다 싶어서 역무원에게 JR패스를 보여주고 쾌속 에어포트의 지정석권을 받아서 나왔다. 타려고 했던 시각의 열차는 이미 만석이라고 해서, 그 다음 열차를 예약하고 조금 더 기다리다가 열차를 타고 삿포로로 돌아왔다.

'일본 JAPAN > 2018.01 겨울에도 홋카이도 II'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 오타루에 가봅시다  (0) 2019.04.13
#15. 눈길을 걸어봅시다  (0) 2019.04.13
#13. 구 홋카이도청사  (0) 2019.04.09
#12. 삿포로에 갑니다  (0) 2019.04.05
#11. 세츠분(節分)  (0) 2019.04.0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