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토카이의 철도패스

2019. 2. 8. 21:11

토카이도신칸센 하나로 먹고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JR토카이도 해외 관광객들의 일본 방문이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단기체재 외국인 대상으로 판매하는 패스를 발매하기 시작했다.

 

■ 타카야마·호쿠리쿠지역 투어리스트패스

 

 

■ 금액

성인 14,000엔, 소아 7,000엔. (해외구입시)

성인 15,000엔, 소아 7,500엔. (현지구입시)

※ 현지에서 구매하는 경우 가격이 더 비싸므로 한국의 대리점에서 인환증을 구입해서 가는 것이 더 저렴할 가능성이 높다.

 

이용기간 : 사용개시일부터 연속 5일간

 

이용범위

◎철도

칸사이공항 - 신오사카 - 신오사카 - 교토 - 후쿠이 - 코마츠 - 카나자와 - 토야마 - 타카야마 - 게로 - 나고야

칸사이공항에서 신오사카까지 공항특급 하루카를 타고 이동한 후 신오사카에서 카나자와행 재래선 특급 선더버드를 타고 카나자와에 갈 수 있다. 카나자와에서 토야마 구간은 호쿠리쿠신칸센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토야마에서 나고야 구간은 재래선 특급 히다를 이용하여 이동할 수 있다. 신칸센을 제외한 재래선은 4회에 한하여 지정석을 예약할 수 있다.

패스 이용구간에 나고야역이 포함되어 있지만, 나고야역에서 츄부국제공항까지 가는 교통편은 이용할 수 없다.나고야역에서 츄부공항을 연결하는 공항철도는 나고야지역의 대형철도회사인 메이테츠의 노선이라 별도로 승차권 및 특급권(특급열차에 한하여)을 구입하여야 한다. 비용을 절약하려면 칸사이공항에서 출도착하는 것이 좋지만, 왔던 길을 다시 돌아가는 것도 번거로운 일이라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이 패스는 JR의 철도 노선 이외에도 철도가 다니지 않는 시라카와고, 고카야마 등에 버스를 이용하여 갈 수 있다.

 

◎ 버스  

타카야마에서 시라카와고로 가는 버스 중 일부는 예약없이 이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혹시 모르니 노히버스 또는 호쿠에츠버스로 전화를 하여 예약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일본어 및 영어로 대응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일본식 영어가 오히려 더 어려울 지도 모르겠다. 타카야마노히버스센터는 JR타카야마역을 나오면 관광안내소가 있고 왼쪽에 있는 버스 정류장 4번에서, 카나자와역에서는 카나자와역 동쪽 출구 2번 승차장에서 탈 수 있다.  

 

주요 노선 이용방법

*칸사이공항에서 신오사카 또는 교토 : 공항특급열차 하루카의 자유석 이용할 수 있으므로, 칸사이공항역 개찰구 안으로 들어가기 전에 인환증을 보여주고 패스를 교환하여 이용할 수 있다. 교토까지 정차역은 텐노지, 신오사카, 타카츠키(일부). 단, 공항특급 하루카를 타는 대신 오사카역행 관공쾌속 열차를 이용할 수도 있다.

*오사카, 신오사카, 교토에서 카나자와 : 특급열차 선더버드의 자유석 이용할 수 있으므로 오사카역이나 신오사카역에서 타고 카나자와까지 갈 수 있다. 칸사이공항에서 출발하여 카나자와로 간다면, 공항특급 하루카를 타고 신오사카 또는 교토역에 내린 뒤에 선더버드로 환승하면 된다.

*카나자와에서 토야마 : 호쿠리쿠신칸센 하쿠타카, 츠루기의 자유석 이용할 수 있다. 카가야키는 전차 지정석이므로 이용할 수 없어서 자유석 차량이 있는 하쿠타카 또는 츠루기만 이용할 수 있다.

*토야마/타카야마에서 게로, 나고야 : 재래선 특급열차 히다 / 와이드뷰 히다를 이용할 수 있다. 단, 다수의 열차는 나고야에서 타카야마까지만 운행하기도 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유효기간 내의 패스를 제시하여 특급열차 및 신칸센의 보통차 자유석에 승차할 수 있으며, 4회에 한하여 지정석에 승차할 수 있다. 단, 좌석 지정을 한 후 해당 열차에 승차하지 못한 경우 이미 시간이 지난 지정석권은 취소가 불가능하며, 다음 열차의 자유석 열차에 탈 수 있다.


일반적인 열차승차권 가격과 비교


 특급열차/신칸센 승차구간

자유석 기준(특급료 포함)

 특급열차 승차구간

자유석 기준(특급료 포함)

칸사이공항-교토 특급 하루카 

2,850

 토야마-타카야마 특급 히다

 2,840

교토-카나자와 특급 선더버드

6,380

 토야마-나고야 특급 히다

 7,130

카나자와-토야마 신칸센

2,810[각주:1]

 토야마-게로 특급 히다

 4,420

 카나자와-신타카오카 신칸센 

1,530

 타카야마-나고야 특급 히다

 5,510

 신타카오카-토야마 신칸센

1,180

 타카야마-게로 특급 히다

 1,620

 

 



■ 알펜·타카야마·마츠모토지역 투어리스트패스




■ 금액

    성인 17,500엔, 소아 8,750엔. (해외구입시)

    성인 18,500엔, 소아 9,250엔. (현지구입시)

현지에서 구매하는 경우 가격이 더 비싸므로 한국의 대리점에서 인환증을 구입해서 가는 것이 더 저렴할 가능성이 높다.

 

패스 이용 기간 내에 토야마에서 시나노오마치까지의 알펜루트를 여러 번 다녀올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JR동일본과 서일본에서 판매하는 쿠로베 알펜루트 옵션권은 가격이 절반 정도에 불과하지만, 편도 1회만 이용할 수 있어서 천천히 구경하면서 왕복을 하는 경우라면 이 패스를 사는 것이 유리하다. (패스 유효기간 내에서 수 차례 이용 가능)

단순히 알펜루트만 다녀오는 것 이외에도 일본 3대 온천의 하나인 게로에 다녀올 수 있고, 국보 마츠모토성이 있는 마츠모토, 벚꽃으로 유명한 나라이주쿠에도 다녀올 수 있다. 지정석은 JR구간에서 4회까지 지정할 수 있으며, 이후에는 자유석을 이용하면 된다.[각주:2]단, 신칸센은 이용범위가 아니어서 이용할 수 없다.

 

패스 이용시 나고야(츄부국제공항) 또는 토야마 공항으로 일본 입국을 하면 패스 이용 범위 이외의 교통수단을 최소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츄부국제공항에서 나고야역까지의 메이테츠선 또는 토야마공항에서 토야마역까지의 버스 운임만 추가로 부담하면 된다. 

 


 

■ 이세·쿠마노·와카야마 지역 투어리스트패스

 

(사진 : http://touristpass.jp/ko/ise_kumano/)

 

이용기간 : 사용개시일부터 연속 5일간

■ 금액 : 성인 11,000엔, 소아 5,500엔

 

이용범위

◎ 철도

이세, 쿠마노, 와카야마 지역은 고대 일본의 문화가 융성하던 시절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곳이지만, 외국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곳일 수도 있다. JR선은 재래선 노선만 이용가능하다.

이용가능 노선은 아래와 같다.

토카이도본선 : 신오사카 - 나고야

한와선 : 텐노지 - 와카야마

키세본선 : 카메야마 - 와카야마시

칸사이본선 : JR난바 - 카메야마 - 나고야

오사카칸죠선(환상선) : 서울도시철도의 순환선처럼 오사카 시내를 한 바퀴 도는 노선

JR이외의 노선은 와카야마전철의 키시가와선을 이용할 수 있다.[각주:3]

뭔가 썰렁한 느낌이지만 이용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적이다. 역시 여행경비를 절약하려면 나고야에서 입출국을 하는 것보다, 패스로 하루카의 자유석을 이용할 수 있는 칸사이공항에서 입출국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칸사이공항의 공항시설사용료가 나고야보다 비싸기는 하지만..

 

◎ 버스

철도로 다녀올 수 있는 곳이 도시로만 한정되어 있는데, 정작 문화유산은 도시 한복판에 있는 것이 아니라서 버스를 이용하여 갈 수 있다. 나치산과 혼구타이샤에 갈 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나치산에 갈 때 : 키이카츠우라역 또는 나치역에서 내려 쿠마노버스에서 운행하는 버스를 타고 갈 수 있다.

키이카츠우라역에서는 쿠마노교통(일본식으로는 쿠마노코츠)에서 운행하는 나치산 또는 혼구타이샤행 버스를 탈 수 있고, 신구역에서는 역에 가까이 있는 코반(경찰 파출소)과 가까이 있는 정류장에서 혼쿠타이샤행 급행버스를, 쿠마노교통 사무실 건물 앞에 있는 정류장에서 완행버스를 탈 수 있다.

버스 시각표는 여기를 참조.

운임(편도)
키이카츠우라역 ~ 나치산・나치노타키마에
성인 620엔, 소아 310엔
키이카츠우라역 ~ 다이몬자카
성인 420엔, 소아 210엔
나치역 ~ 나치산・나치노타키마에
성인 480엔, 소아 240엔
나치역 ~다이몬자카
성인 340엔, 소아 170엔

 

 


 ■ 후지산·시즈오카 지역 투어리스트패스 미니

 

 

이용기간 : 사용개시일부터 연속 3일간

■ 금액 : 성인 4,500엔, 소아 2,250엔 (해외 구입시)

             성인 5,000엔, 소아 2,500엔 (현지 구입시)

이용범위

◎ 철도

JR선과 일부 사철노선을 이용할 수 있다.

토카이도본선 : 아타미 - 토요하시[각주:4]

미노부선 : 후지 - 시모베온센

고텐바선 : 누마즈 - 마츠다

이즈하코네철도 : 미시마 - 슈젠지

JR토카이도본선은 사실상 이 구간에서 재래선 특급열차가 거의 다니지 않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주의사항 : 이 패스로는 토카이도신칸센 및 침대 열차에 탑승할 수 없다. 토카이도신칸센, 침대 열차, 라이너호에 탑승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다.

 

◎ 버스

1) 후지큐코버스(후지급행버스) : 고텐바역 - 고텐바 프리미엄 아울렛, 고텐바역 - 카와구치코역, 고텐바역 - 그린파, 신후지역-후지산역, 신후지역 - 후지역 미나미구치. 이상 5개 노선.

2) JR토카이 버스 : 미시마역 - 야마나카조아토, 누마즈역 - 누마즈 미나토 신센칸, 슈젠지역-슈젠지온센, 슈젠지역 - 도이코, 이상 4개 노선.

3) 이즈하코네 버스 : 누마즈역-누마즈코, 이즈나가오카역-이즈미토 씨파라다이스, 슈젠지역-슈젠지온센, 이상 3개 노선  

4) 시즈테츠 저스트라인 : 시미즈에키마에-도카이다이가쿠 미호 스이조쿠칸

5) 엔테츠 버스: 하마마츠역-나카타지마샤코, 하마마쓰역-간잔지온센(하마나코 가든 파크)

 

◎ 선박
에스펄스 드림 페리: 시미즈코-도이코, 시미즈항 베이크루즈(히노데-히노데 ※미호에서 승하선 불가) 단, 수상 버스는 이용 불가

 

자세한 내용은 http://touristpass.jp/ko/fuji_shizuoka 를 참조


  1. 호쿠리쿠신칸센은 전석지정석인 카가야키는 이용할 수 없다. [본문으로]
  2. 이 패스로는 호쿠리쿠신칸센의 지정석 이용이 불가능하다. [본문으로]
  3. 위의 지도에서 붉은색으로 칠해진 노선 [본문으로]
  4. 토카이도신칸센은 이용할 수 없다 [본문으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