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US오픈에서는 남자부보다 여자부에서 이변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확실하게 빅4 체제가 굳어진 남자 테니스보다는 여자 테니스에서는 뚜렷한 강자가 없는 것이 이유가 아닌가 싶다. 프랑스오픈에서 우승했지만 윔블던에서 일찍 짐을 쌌던 중국의 리나는 더 일찍 짐을 싸는 일이 벌어졌는데 조금 배아프기는 하지만 중국의 희망을 넘어 아시아의 희망이었던 그녀의 부진이 안타깝다. 그러나 남녀 톱시드의 노박 조코비치(세르비아)와 카롤리네 보스니아키(덴마크, a.k.a 캐롤라인 워즈니아키)는 가볍게 2회전에 진출했다.

대회 2일째 (8월 30일, 현지시간)

<남자부>

시드배정자 중에서 두 명의 탈락자 러시아의 미하일 유즈니(14위, 16번 시드)와 크로아티아의 이반 도딕(33위, 32번 시드)이 체면을 구겼지만 우승권에서는 다소 거리가 있는 선수들이라 큰 충격을 가져오지는 않았다.


조코비치의 백핸드 스트로크 ⓒ Julian Finney/Getty Images

No.1 조코비치는 W&S오픈에서의 어깨 부상이 염려스러웠지만 깔끔하게 서전을 승리로 장식하면서 올 시즌 세 번째 그랜드슬램을 위한 힘찬 발걸음을 내딛었다. 아일랜드의 코너 닐랜드(197위)를 맞이한 조코비치는 압도적인 경기를 펼치며 첫 세트를 6-0으로 따내고 2세트 역시 5-1로 앞서가고 있었는데 닐랜드가 경기를 포기하면서 손쉬운 승리를 거두었다. 닐랜드는 쨍쨍한 햇빛 아래서 경기를 하느라 몸에 무리가 왔는지 도중 갑자기 복통을 호소하며 기권했는데, 이미 경기가 일방적으로 기운 탓에 큰 의미는 없었지만 조코비치에게는 체력을 아낄 수 있는 행운이었다. 조코비치는 현재 컨디션은 좋은 상태이며 마지막 그랜드슬램인 US오픈에서 좋은 성적을 내어 현재까지 만족스러웠던 시즌을 잘 마무리하고 싶다는 소박한(?) 바람을 말하기도.

나달의 백핸드 스트로크 ⓒ Patrick McDermott/Getty Images

추격자가 된 라파엘 나달(스페인·2위)은 세계랭킹 98위의 카자흐스탄의 안드레이 골루베프를 맞이하여 결과는 3:0이었지만 접전을 벌이며 힘겨운 승리를 따냈다. 나달의 경기내용은 썩 훌륭하지 않았지만 서브 최고 속도가 133mph(214km/h)에 달하는 등 서브 강도가 강력해진 모습이었다. 1세트는 나달의 뜻대로 경기가 잘 풀리며 6-3으로 쉽게 이겼지만, 2세트부터 골루베프가 서브 앤 발리를 앞세워 반격에 나서며 6-6으로 맞서다 타이브레이크 끝에 7-6(1)로 따냈다. 대개 팽팽한 접전이었던 세트를 마지막 순간에 내준 선수는 다음 세트에서 쉽게 무너지게 마련임에도 골루베프는 3세트에서도 분전하며 나달을 괴롭혔고, 나달은 간신히 7-5로 세트를 따냈다. 골루베프는 50%를 살짝 넘기는 낮은 서브 성공률과 나달의 4배에 가까운 57개의 실책(나달 16개)을 저지르며 자멸하고 말았다. 나달은 1라운드에서 고전한 것이 약이 될 것 같다며 애써 위안 삼는 모습.

세르비아와 쌍벽을 이루는 테니스 강국 스페인의 다비드 페레르(5위)는 러시아의 이고르 안드리에프를 맞이하여 첫 세트를 내주며 불안하였지만 연달아 세 세트를 쓸어담으며 3-1(2–6, 6–3, 6–0, 6–4)의 승리를 거두었다. 페레르는 나달에 가려 자국 내에서도 2인자에 그치고 있지만 큰 대회 우승 경력이 없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데 꾸준히 랭킹포인트를 모아서 떨어졌던 랭킹을 다시 끌어올렸다. 대진상 높은 시드배정자들이 이긴다고 가정했을 때 4라운드에서 앤디 로딕(미국·21위)과, 준결승에서 나달과 붙게 되는 독한 대진운이 변수로 작용할 전망. 미안하다 페레르, 너의 사진은 찾지 못했어.

벌처럼 날아 나비처럼 서브를 넣는 쏭가! ⓒ Nick Laham/Getty Images

윔블던에서 페더러를 때려눕힌(그리고 로저스컵에서도 한 번 또 이겼다) 조-윌프리드 송가(프랑스·11위)는 대만의 에이스 루옌순(82위)를 3:0(6-4 6-4 6-4)으로 제압하였고, 스타니슬라스 바브린카(스위스·14위), 페르난도 베르다스코(스페인·19위) 등의 시드배정자들도 2라운드에 진출했다. 배아프지만 루옌순은 남자부에서 유일한 아시아 선수였는데 안녕이다. 이제 시드를 배정받지 못할 만큼 순위권에서 밀려나버린 미국의 제임스 블레이크(63위)와 러시아의 니콜라이 다비덴코(39위), 다비드 날반디안(아르헨티나·76위)도 2라운드에 합류했다.

<여자부>

사랑에 빠진 워즈니아키의 백핸드 스트로크 ⓒ Mathew Stockman/Getty Images

골퍼 로리 맥길로이와 사랑에 빠진 워즈니아키는 누리아 랴고스테라 비베스(스페인·125위)를 맞아 2:0(6-3 6-1)로 깔끔하게 이기고 2라운드에 진출했다. 상대가 강하지 않았지만 다소 성공률이 높지 않았던 서브를 제외하고는 안정된 경기 운영을 하였지만, 공격력이 뛰어난 상대를 만났을 때도 이렇게 여유있는 경기를 할 수 있을지에 따라 워즈니아키의 성적이 달라질 것 같다. 어쩌면 사랑의 힘으로 첫 그랜드슬램 우승을 차지할지도 모르는 일이고.

아자렌카의 포어핸드 스트로크 ⓒ Julian Finney/Getty Images

괴성녀 빅토리아 아자렌카(벨라루스·5위)는 요한나 라르손(스웨덴·60위)를 2:0(6-1 6-3)으로 싱겁게 이기고 역시 2라운드에 진출했다. 경기 시간이 1시간 10분에 불과했을 정도로 기량의 차이가 보였던 경기. 아자렌카는 더블 폴트를 하나도 저지르지 않는 깔끔한 서브에 네트플레이에서 종종 실책을 저지르기는 했지만 안정된 수비력으로 상대의 실책을 자주 유도해내며 경기를 일방적인 흐름으로 끌고 갔다. 역시 파워풀한 선수들과의 경기에서도 밀리지 않느냐가 중요할 듯하다.

리나는 탈락했다 ⓒ Nick Laham/Getty Images

이 날의 최대 이변이라면 리나(8위)의 탈락이었다. 루마니아의 10대 소녀 시모나 할렙(53위)를 상대한 리나는 54개에 달하는 엄청난 실책을 저지르며 스스로 무너지고 말았다. 할렙은 가슴이 너무 커서 테니스 경기를 하기에 불편하다면서 34DD에서 34C로 축소 수술을 해서 화제를 모았던 선수인데 정말 수술을 한 이후 성적이 조금씩 좋아지고 있다. 최근 리나는 클레이코트 시즌에서 보여주었던 경기력을 유지하지 못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서양 선수들에게 힘에서 밀리고 시즌 후반으로 갈수록 체력적인 부분에서의 어려움을 겪는 것이 아닌가 싶다. 클레이코트에 비해 타구의 빠른 속도가 유지되는 잔디와 하드코트에서 경기하는 것도 어렵고, 고질적인 부상 부위인 오른 무릎도 피로를 느끼는 듯하다. 1세트를 2-6으로 쉽게 내준 리나는 2세트에서 팽팽한 접전을 이어갔으나 5-7로 지면서 짐을 싸게 되었다. 리나는 경기 후 "테니스는 자신에게 너무 터프한 것 같다, 모든 자신감을 잃었다" 는 인터뷰를 하여 최근 계속되는 부진으로 마음고생을 겪고 있음을 드러냈다.

'테니스는 힘이다'를 보여주는 서리나 윌리엄스 ⓒ Julian Finney/Getty Images

돌아온 그녀. 파워테니스의 달인 서리나 윌리엄스(미국·27위)는 리나와는 달리 최근의 상승세를 보여주며 대회 네 번째 우승을 위한 시동을 걸었다. 역시 10대 소녀인 세르비아의 보야나 요바노프스키(54위)를 맞이한 서리나는 서브에 고전하였지만 자신의 스타일인 그냥 힘으로 경기를 끝냈다. 2:0(6-1 6-1)의 완승을 거두는데 한 시간이 채 걸리지 않았다. 개인적으로는 이번 대회의 가장 강력한 우승후보가 아닌가 싶은데, 나이도 있고 부상이 많은 탓에 계속 경기를 치르면서 몸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지가 변수가 될 것 같다.

아나 이바노비치는 부활할 수 있을까. 글쎄 잘 모르겠다 ⓒ Matthew Stockman/Getty Images

한없이 추락했다가 20위권 내에서 오르내리고 있는 아나 이바노비치(세르비아·19위)와 프란체스카 스키아보네(이탈리아·8위)도 승리를 거두었고, 전성기에서 다소 멀어졌지만 꾸준히 성적은 내고 있는 강호 옐레나 얀코비치(세르비아·12위)와 스베틀라나 쿠즈네초바(러시아·17위)등도 이름값을 하면서 2라운드에 진출했다.

이 날의 Player of the Day는 리나를 때려눕힌 할렙이 차지했다.

시모나 할렙 ⓒ Matthew Stockman/Getty Images

이제 2일째 리뷰를 마쳤는데 6일째 경기가 시작되고 있다. 가슴이 아프다. 더 서두르지 않으면.. 윽! 사진을 찾다가 멋진 것을 하나 발견해서 서비스로 올린다. 훗훗

경기장에서 찍은 뉴욕의 석양이란다. 뉴욕에 가고 싶어졌다 ⓒ Jared Wickerham/Getty Images

 

그리고 이것은 워즈니아키의 터키항공 광고. 이번에 중계를 보면서 참 자주 보는 광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