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로 인해 연기된 단식 경기들이 전날 모두 열리면서 대회 종료를 하루 늦추어 잔여 경기를 치르는 것으로 일정상의 문제는 조절이 될 듯한 가운데 아직 8강 경기를 하지 못한 남자 선수 4명의 경기가 열렸다. 여자 선수들은 하루 휴식을 취하는 가운데 그동안 연기된 경기를 소화하는 일정에서도 단식 경기에 밀려있던 복식과 주니어 경기 등이 진행되었다.

남자 4강 나머지 두 장의 티켓은 라파엘 나달(스페인·2위)과 앤디 머리(영국·4위)에게 돌아가면서 남자 단식은 상위 4명의 시드 배정자가 4강에서 맞붙는 최상의 대진을 이루어지면서 프랑스오픈에 이어 두 번째 "꿈의 4강"이 이루어졌다. 대진은 지난 번과 마찬가지로 조코비치-페더러와 나달-머리의 승자가 결승에서 맞붙게 된다.

이번 시즌 두 번째 빅 4의 드림 세미파이널이 열린다

 

대회 12일째 (9월 9일, 현지시간 기준)

<남자 8강>

유럽파의 나달과 머리가 각각 홈그라운드의 이점을 안은 미국의 앤디 로딕(21위)과 존 이스너(22위)와 대결하게 되었다. 랭킹과 그동안의 경기 전적으로 보나 최근의 경기력으로 보나 쉽게 예상이 가능한 경기였으나 워낙 강력한 서브를 넣는 선수들이라는 점이 희박하지만 혹시나 하는 조금의 기대를 갖게 하였다.

준결승에 진출한 앤디 머리 ⓒ Getty Images

머리와 이스너의 경기는 그런 기대를 어느 정도 충족시켰는데 이스너는 경기 내내 첫 서브의 평균 속도가 어지간한 선수들의 최고 속도와 맞먹는 125mph를 기록할 정도로 강한 서브를 앞세워 서브 게임만큼은 지켜나가는 경기를 하였다. 그러나 1세트 막판 균형이 깨지고 마는데 5-5에서 머리가 경기 첫 브레이크를 기록하면서 역전에 성공했다. 이스너는 머리에게 포핸드 위너를 두 번 허용하며 30-15로 뒤진 상황에서 더블 폴트를 저지르며 브레이크 포인트에 몰렸다. 당황한 이스너는 발리에서 실수를 저지르며 게임을 내주었고, 머리가 서브 게임을 지키면서 7-5로 승리하였다. 2세트 역시 단 한 번의 브레이크가 승부를 갈랐다. 첫 게임에서 이스너는 연속해서 포핸드 실책을 범하며 30-0으로 밀렸고 머리는 이스너의 스매시를 받아낸 후 포핸드 위너를 날리며 트리플 브레이크 포인트로 압박했다. 이스너는 압박감을 이겨내지 못하고 네트에 공을 꽂으며 게임을 내주었다. 이 게임에서 밀린 이스너는 끝까지 회복하지 못하고 6-4로 두 번째 세트 역시 내주었다.

비록 졌지만 가능성을 보여준 강서버 이스너 ⓒ Philip Hall/USTA

그러나 이스너는 3세트 두 번째 게임을 머리의 실책에 힘입어 세 번의 듀스 끝에 브레이크하면서 리드를 잡았다. 역시 브레이크 하나가 세트의 승패를 좌우하면서 6-3으로 이스너가 승리했다. 4세트는 두 선수 모두 서브 게임을 지키며 6-6까지 팽팽한 승부가 이어졌고, 타이브레이크에서 집중력이 높았던 머리가 승리하였다. 머리는 백핸드 드롭샷으로 먼저 점수를 낸 후, 이스너의 서브를 받아내지 못하며 동점을 허용했으나 이스너가 더블 폴트를 저지르며 2-1로 리드를 잡았다. 서브를 가져온 머리는 이스너의 좋지 않은 리턴을 받아쳐 포핸드 위너를 날렸고 다음 랠리에서는 날카로운 백핸드를 사이드라인에 떨어뜨리며 4-1로 점수차를 벌렸다. 이스너는 머리의 어정쩡한 리턴을 포핸드 위너로 한 점을 따라붙었지만 발리와 포핸드 드롭이 연속으로 네트에 걸리며 6-1 매치포인트에 몰렸다. 부담감이 컸을까 이스너는 머리의 서브를 라인 밖으로 받아치면서 경기는 머리의 3:1(7-5 6-4 3-6 7-6(1)) 승리로 끝났다.

윔블던에 이어 다시 머리와 준결승에서 겨루게 된 디펜딩 챔피언 나달 ⓒ Philip Hall/USTA

이스너는 어느 정도 자신의 경기를 하다가 실책으로 무너졌다지만 이어진 경기의 로딕은 나달이 가지고 놀았다는 표현이 적당할 정도로 처참하게 무너지고 말았다. 서브에 의존하는 로딕의 첫 서브 성공률이 60%를 밑돌면서 나달은 세컨드 서브를 반격하여 리시브의 절반을 득점으로 연결했다. 스트로크 랠리가 이어질 경우 불리한 로딕은 서브 앤 발리를 위해 네트로 달려들었지만 나달은 로딕의 움직임을 읽고 빈 곳을 노려 공략하였다. 움직임이 느린 로딕은 속수무책으로 지켜보기만 하였고 발리도 실책이 이어지며 서브 게임을 지키는 것조차 어려웠다. 나달은 1시간 53분만에 3:0(6-2 6-1 6-3)으로 완승을 거두었다.

나달은 로딕의 약점인 백핸드를 집중 공략하여 그의 공격을 철저히 봉쇄했다 ⓒ Andrew Ong/USTA

준결승에서 프랑스오픈과 같은 매치업이 이루어졌는데 나달과 조코비치의 리턴 매치 혹은 최고의 흥행카드인 나달-페더러의 경기 등 어떤 대진이 나오더라도 재미있는 경기가 될 것 같다. 페더러나 조코비치나 나달이 떨어지기를 바라고 있을 것 같지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