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4라운드 첫날 경기 결과, 윔블던 8강에서 로저 페더러(스위스·3위)에게 뼈아픈 패배를 안겼던 조-윌프리드 송가(프랑스·11위)가 8강에서 다시 만나게 되었다. 시즌 세 번째 그랜드슬램 타이틀을 노리는 노박 조코비치(세르비아·1위) 역시 가볍게 8강에 진출하면서 가장 강력한 우승후보임을 다시 보여주었다.

부활을 꿈꾸는 전 황제 페더러 ⓒ Rob Loud/USTA

전날보다 조금 더 흥미로운 매치업이 진행된 여자 4라운드 경기에서는 서리나 윌리엄스(미국·27위)와 카롤리네 보스니아키(덴마크·1위)가 8강행 티켓을 획득했고, 이번 대회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아나스타샤 파블류첸코바(러시아·16위)가 프란체스카 스키아보네(이탈리아·8위)를 제압하며 생애 처음으로 US오픈 8강에 진출했다.

 

대회 8일째 (9월 5일, 현지시간 기준)

<남자 4라운드>

조코비치의 기세는 꺾일 줄 몰랐다. 빅4 중에서 유일하게 단 한 세트도 내주지 않고 승승장구하고 있는 조코비치는 알렉산드르 돌고폴로프(우크라이나·21위)를 3:0(7-6(14) 6-4 6-2)으로 제압하고 8강에 올랐다. 1세트에서 돌고폴로프가 기세를 올리며 조코비치와 팽팽한 승부를 벌이며 타이브레이크에 들어갔다. 돌고폴로프는 타이브레이크에서도 밀리지 않고 조코비치를 괴롭혔고 조코비치는 상대를 쉽게 이기지 못해서 답답한 기색이 엿보였다. 조코비치는 13-14로 밀린 상황에서 포핸드 발리와 돌고폴로프의 실책으로 15-14로 역전시켰고, 돌고폴로프는 세트 포인트에 몰린 채 서브를 넣게 되었다. 긴 랠리 끝에 돌고폴로프는 다시 포핸드 실책을 저지르며 힘들게 싸웠던 1세트를 내주고 말았다. 조코비치는 2세트 시작과 동시에 연속하여 돌고폴로프의 서브 게임을 브레이크하며 3-0으로 앞서 나갔고, 돌고폴로프가 뒤늦게 브레이크를 하며 추격했지만 이미 따라잡기에는 버거웠다. 3세트는 조코비치가 다소 진이 빠진 돌고폴로프를 상대로 쉽게 이기며 승리를 거두었다.

경기 후 사인해주는 조코비치 ⓒ Philip Hall/USTA

조코비치의 길었던 타이브레이크

페더러는 4라운드에 진출한 유일한 아르헨티나 선수인 후안 모나코(36위)를 상대로 이번 대회에서 가장 쉬운 승리를 챙겼다. 페더러는 단 한 번도 브레이크 포인트에 몰리지 않을 정도로 우세한 경기를 펼치며 1시간 22분 만에 3:0(6-1 6-2 6-0)으로 이겼다. 스트로크의 정확도가 전성기만 못한 페더러는 21개의 실책을 저질렀지만 정확히 두 배인 42개의 위너를 기록하며 경기를 리드했다. 페더러의 가장 큰 승리 원인은 상대의 서브를 완전히 제압한 것인데 모나코는 서브 후 득점 성공률이 43%에 그치며 제대로 경기를 풀어갈 수 없었다. 3라운드에서 칠리치를 만난 것이 하나의 고비라고 여겨졌지만 무사히 통과한 페더러는 4강의 길목에서 윔블던에서 한이 서린 송가와 다시 맞붙게 되었다.

페더러의 서브 ⓒ Rob Loud/USTA

송가는 마디 피쉬(미국·8위)와의 풀세트 접전 끝에 3:2(6-4 6-7(5) 3-6 6-4 6-2)로 재역전승을 거두고 8강 진출 티켓을 거머쥐었다. 홈팬들의 열렬한 성원을 입은 피쉬는 1세트를 내준 후 2세트와 3세트를 연달아 따내며 역전하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운명의 4세트 4-4 상황에서 피쉬는 30-0으로 앞서가고 있었지만 포핸드와 백핸드를 가리지 않고 실책을 저지르며 연속으로 네 포인트를 내주며 브레이크를 당하면서 세트를 내주는 결정적인 원인이 되었다. 마지막 세트에서도 피쉬는 자신의 서브 게임을 실책과 강력한 포핸드에 밀려 내주면서 끌려가기 시작했고, 다섯 번째 게임에서 15-15에서 3연속 실책을 저지르며 다시 브레이크를 당하며 분위기가 완전히 송가에게 넘어갔다.

배고픈 송가, 공을 먹다 ⓒ AFP

얀코 팁세라비치(세르비아·20위)는 3라운드에서 천신만고 끝에 올라온 후안 카를로스 페레로(스페인·105위)를 3:1(7-5 6-7(3) 7-5 6-2)로 이기고 8강에 올라 같은 나라의 조코비치와 4강행 티켓을 다투게 되었다. 3세트까지 매 세트 접전이 벌어졌는데 페레로는 고비를 넘지 못하고 무너지면서 4라운드 진출에 만족해야 했다.

친구 조코비치와 8강에서 맞붙게 된 팁세라비치 ⓒ Andrew Ong/USTA

 

<여자 4라운드>

카롤리네 보스니아키(a.k.a 캐롤라인 워즈니아키)는 스베틀라나 쿠즈네초바(러시아·17위)와 풀세트 접전 끝에 2:1(6(6)-7 7-5 6-1) 승리를 거두고 8강에 진출했다. 그랜드슬램 무관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보스니아키가 유일하게 결승에 진출했던 대회가 US오픈(2009년)이었고, 작년에도 준결승에 올랐을 정도로 유독 이 대회에서는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먼저 기세를 올린 쪽은 쿠즈네초바였는데 1세트 초반부터 서로 상대의 서브 게임을 브레이크하며 치열하게 싸우다가 5-5에서 쿠즈네초바가 보스니아키의 실책과 포핸드 위너로 브레이크를 하면서 리드를 잡았다. 그러나 쿠즈네초바는 3연속 실책으로 서브 게임을 내주며 6-6이 되어 타이브레이크에 돌입하였다. 타이브레이크에서 보스니아키는 5-2로 앞서며 1세트를 이기는가 싶었는데, 쿠즈네초바는 연속으로 네 포인트를 따내며 경기를 뒤집었고 6-6에서 연속으로 두 포인트를 얻어 1세트를 가져갔다. 그러나 쿠즈네초바는 1-4로 앞서던 2세트에서 실책의 향연을 보여주며 5-4 역전을 허용하고 말았다. 뒤늦게 따라붙어 간신히 5-5를 만들었지만 기세가 오른 보스니아키의 공세를 막지 못하고 실책이 계속 나오면서 2세트를 내주었다. 이미 분위기는 보스니아키에게로 넘어갔고 3세트는 너무도 쉽게 그녀의 승리로 끝났다. 쿠즈네초바는 보스니아키의 정확히 두 배인 40개의 위너를 날렸지만, 정확히 세 배인 78개의 실책을 저지르면서 자멸하고 말았다.

"아싸" 를 외치고 있는 보스니아키. 아니면 말고 ⓒ Rob Loud/USTA

서리나는 부활을 노리는 아나 이바노비치(세르비아·19위)를 2:0(6-3 6-4)으로 가볍게 제압하고 8강에 진출했다. 서리나는 강한 서브를 넣는다는 것을 생각했을 때 이바노비치는 자신의 서브 게임은 반드시 지켜야 했지만 서브에서 심한 난조를 보였다. 첫 서브는 거의 절반 정도만 성공했고 더블 폴트도 8개를 저질렀으며, 두 번째 서브의 득점률은 30%도 채 되지 않아서 서리나에게 일방적으로 끌려가는 경기를 했다. 1세트 초반은 두 선수가 대등했는데 3-3에서 승부가 갈리기 시작했다. 이바노비치는 일곱 번째 게임에서 브레이크 포인트에 도달했지만 연달아 세 포인트를 내주며 아쉽게 기회를 놓쳤다. 기회 뒤에는 위기라고 이바노비치는 다음 게임에서 더블 폴트의 작렬과 함께 트리플 브레이크 포인트에 몰렸고 노련한 서리나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게임을 챙기며 달아났다. 마지막 게임은 기세가 오른 서리나의 스트로크의 파워가 빛을 발하며 러브 게임으로 끝났다. 1세트를 내준 이바노비치는 2세트에서도 연달아 세 게임을 내주며 위기를 맞이했으나 서리나의 실책이 이어지고 모처럼 이바노비치의 스트로크가 잘 들어가면서 3-2로 따라갔다. 그러나 이바노비치의 추격은 거기까지였다. 서리나는 강력한 서브와 힘이 실린 스트로크로 서브 게임을 더 이상 내주지 않으며 차곡차곡 포인트를 쌓았고, 결국 6-4로 승리했다.

원래 승자의 사진만 찾아 올리는데 뭔가 허전해서 ⓒ Philip Hall/USTA

파블류첸코바는 기사회생하여 4라운드에 온 스키아보네에게 2:1(5-7 6-3 6-4)로 역전승을 거두고 대회 첫, 그랜드슬램 통산 두 번째 8강 진출을 이루었다. 두 선수 모두 강력한 서브를 앞세운 선수는 아니라서 서브가 크게 유리하지는 않았는데, 각각 9번(파블류첸코바)과 7번씩 상대의 서브 게임을 브레이크하면서 경기는 세 시간 가까운 접전이 펼쳐졌는데 집중력에서 앞선 파블류첸코바의 승리였다. 안드레아 펫코비치(독일·11위)는 카를라 수아레스 나바로(스페인·76위)를 2:0(6-2 6-4)로 가볍게 누르고 8강 진출에 성공하며 이번 시즌 그랜드슬램 세 개 대회에서 8강에 오르게 되었다. 그녀를 8강 전문 선수라고 불러야겠다.

8강 전문 펫코비치는 보스니아키와 경기를 한다 ⓒ Rob Loud/USTA

 

<Player of the Day>

노장 스키아보네도 이기고 올시즌 두 번째 그랜드슬램 8강에 진출한 파블류첸코바 ⓒ Philip Hall/USTA

+ Recent posts